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1학기
  • 실용영문법
    (Practical English Grammar)
    1. 대학영어 교육의 중심은 사상전달을 위한 읽기(Reading)와 쓰기(Writing)이다. 읽기와 쓰기에 근간이 되는 영문법을 구조(Structure)와 구문(Syntax) 중심으로 학습케 하여 읽기와 쓰기에 적용하게 한다.
  • 한국어문화입문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Culture)
    1. 한국인의 정수라 할 수 있는 한국어문화 전반에 대해 소개하는 과목으로, 한국어 형성과정과 전반적 내용은 물론 한국인의 특징적 문화를 살펴본다.
  • 문장연습
    (Writing Practice)
    1.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좋은 문장이 무엇이고, 어떻게 좋은 문장을 쓸 수 있을지에 대해 탐색하고 실제 글쓰기를 통해 훈련하는 과목이다. 많이 생각하고 많이 읽고 많이 쓰는, ‘삼다三多’를 생활화하게 유도한다.
1-2학기
  • 문화콘텐츠기확과개발
    (Planning and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1. 이론에만 함몰되지 않고 현장에서 이론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미리 접해볼 수 있는 학문으로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경험하고, 직접 기획한 후 그것을 실질적 아이템으로 기획하고 개발해 본다.
  • 지역문화와콘텐츠
    (Local Culture and Contents)
    1. 지역문화의 발굴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이론과 현장 실습을 통해 탐구한다.
  • 내러티브의실제와감상
    (Reading and Appreciation of Narrative)
    1. 광고, 뮤지컬, 연극, 드라마, 소설, 웹툰 등의 실제 내러티브 결과물들을 감상하고 분석한다.
2-1학기
  • 미국문화둘러보기
    (Introduction to American Culture)
    1. 미국의 문화 전반에 대한 소개를 위한 과목으로서, 현대의 세계 문화를 주도하는 미국인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분석한다. 동반자적 협력자인 동시에 경쟁자인 미국을 문화적 관점에서 관찰하여 우리 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한 토양을 검토하고 우리 문화의 경쟁력을 제고할 방안을 모색한다.
  • 문화콘텐츠학입문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1. 한영문화콘텐츠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문화콘텐츠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게 하고, 각종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게 하여, 미래성장산업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 언어와문화
    (Language and Culture)
    1. 문화의 근간으로서의 언어의 의미를 논하고, 언어가 어떻게 문화를 형성해왔는지 살펴본다. 아울러 오늘날 우리의 언어 사용이 다양한 집단의 정체성 및 관습의 형성에 어떤 식으로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 한국전통문화와콘텐츠
    (Korean Traditional Culture and Contents)
    1. 한국전통문화의 유형과 특징, 계승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문학, 예술 등 인접 전공과 연계한 문화콘텐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실제 창작과정을 통해 향후 인문학의 국제화와 실용화에 도움을 준다.
  • 현대시와상상력
    (Modern Poetry and Imagination)
    1. 현대시의 다양한 미적 모험을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새로운 상상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언어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장하며, 세상을 새롭게 보는 발견의 힘을 갖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키운다.
  • 매체융합과서사의이해
    (Understanding of Film & Visual Contents)
    1. 영상으로 표현되는 영상미디어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것이 반영된 영화콘텐츠의 역사와 다양한 장르를 파악함으로써 분석력과 함께 창작력도 기른다.
2-2학기
  • 해외저널콘텐츠번역연습
    (English Journal Contents Translation Practicum
    1. 해외저널에 실린 최신의 문화콘텐츠 관련 기사들을 정확히 한글로 번역하는 훈련을 통해, 해외 선진 문화콘텐츠의 동향과 전망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키운다.
  • 한영번역연습
    (Korean-English Translation Practice)
    1. 대학영어 교육의 핵심축의 하나인 쓰기를 단문영작-단락영작-에세이쓰기까지 기본기법에서부터 논리적인 영어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학습케 하여 영작 기술을 연마케 한다.
  • 문화관찰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ultural Studies)
    1. 문화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문화 이론을 논한다. 문화현상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을 근거로 하여 우리 주변의 문화 현상을 찾아 관찰하여 문화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언어사용과한국어교육
    (Language Use & Korean Language Education)
    1. 한국문화의 세계화 일환으로 한국어문화를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다루는 과목으로, 교육과정, 교수방법, 언어기능, 교재개발, 평가방법 등을 살펴본다.
  • 시창작워크숍
    (Workshop for the Creation of Poetry)
    1. 시창작 훈련과 합평을 통해 새로운 문화적 감수성을 심화시키고 언어에 대한 섬세한 감각을 함양하게 한다.
  • 영상영화콘텐츠의이해
    (Mass Culture & Critical Writing)
    1.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변주되고 확산되는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또 그 이해한 결과물을 분석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기 검증 능력를 갖춘다. 대중문화를 감상하는 비평적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올바른 글쓰기를 연습한다.
3-1학기
  • 외국대중문화체험
    (Appreciation of Foreign Pop Culture)
    1.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로 확장하기 위해 외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된 과정과 양상을 살펴본다. 연극, 영화, TV,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대중문화를 실제로 감상하고 체험함으로써 외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우리 문화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 문화와상상력
    (Modern Culture and Imagination)
    1. 문화콘텐츠에서 차지하는 상상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상상력이 작용하여 창작된 해외문화생산물들을 시대별로 대표작들을 선별하여 비교 분석한다.
  • 영어에세이쓰기
    (Writing English Essays)
    1.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언어적 도구로서의 영어에 접근하는 과목으로서 영어 글쓰기의 기본을 닦고, 창의적·비평적 영어 글쓰기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내러티브에서부터 논쟁적인 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다룬다.
  • 언어지식과한국어교육
    (Language Knowledge & Korean Language Education)
    1. 한국문화의 세계화 일환으로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는 과목으로, 한국어의 발음, 문법, 어휘 등의 내용과 교수 방법을 살펴본다.
  • 구비문학의이해와콘텐츠
    (Education Theory of Korean Language Competence)
    1. 구비문학은 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등 구비전승 되는 문학이다. 기록문학과 달리 구비전승 과정에서 다양한 변이 양상을 살필 수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현장 채록, 분석, 콘텐츠 개발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영역이다.
  • 스토리텔링의이론과실제
    (Understanding & Exercise of Storytelling)
    1. 문화콘텐츠 생산자 및 창작자의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실제 문화콘텐츠를 생산해본다.
3-2학기
  • 서양연극공연문화
    (Performing Culture of Western Drama)
    1. 서양 연극의 초기 발달단계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들이 실제 무대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학생들이 직접 연출하고 구성하면서 이들의 공연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유명 작품들이 실제 공연된 동영상과 자신들의 연출작을 비교하여 문화적 차이를 분석하고 세계 문화의 흐름을 광범위하게 이해한다.
  • 해외문화콘텐츠성공사례연구
    (Success Stories of Foreign Cultural Contents)
    1. 20세기 최고의 문화콘텐츠 선진국이었던 영국의 성공한 문화콘텐츠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향후 한국의 문화기획에 활용한다.
  • 디지털커뮤니케이션
    (Digital Communication)
    1. 인터넷, 휴대 전화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의 시대에서의 의사소통 문화를 살펴본다. 언어를 비롯하여 시각, 청각 등 감각에 의존하는 의미표현이 의사소통 방식에 어떠한 기여를 하며, 또 어떠한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내는지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 세종과한글문화
    (King Se-Jong and Han-geul)
    1. 한국문화의 백미인 한글의 창제와 운영 실태를 세종시대 문화융성 차원에서 살펴보는 과목으로, 훈민정음의 내용과 한글맞춤법 등 한글 규범을 알아본다.
  • 고전시가의이해와콘텐츠
    (Understanding Classical Poetry and Contents)
    1. 고대가요, 향가, 시조, 가사 등의 고전시가 작품을 통하여 한국시가문학의 배경, 형성 및 전개 양상, 형식적 특징, 현대시와의 전통적 맥락을 시대별, 유형별로 살핀다. 그리고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미학적 구조, 시어 등을 이해하여 이를 콘텐츠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소설창작워크숍
    (Workshop for the Creation of Novel)
    1. 현대 소설의 내러티브와 현대적 감각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소설 창작에 적용해봄으로써, 동시대 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감수성을 확장시키도록 유도한다.
4-1학기
  • 신화적상상력과서구문화
    (Mythological Imagination and Western Culture)
    1. 서구 문화의 근간인 신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텔링의 유래와 기원을 비롯한 배경적 사상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또한 신화가 현대 서구 문화에 미친 영향과 그 사례 등을 관찰하여 고대 신화의 상상력과 현대 문화의 연관성을 파헤친다.
  • 영어커뮤니케이션
    (English Communication)
    1. 국제적인 문화콘텐츠 홍보·유통 관련 진로를 위하여 필수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영어 능력 향상에 집중하여 프리젠테이션 피칭 전략, 토론, 협상 등을 다룬다.
  • 실무영어
    (Business English)
    1. 졸업 후 취업 시 실무에 필요한 서류작성 및 업무영어를 학습하게 하여 취업을 원활하게 하고 취업 후 높은 업무능력을 평가받아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인을 양성케 한다.
  • 실기문학의이해와콘텐츠
    (Korean Documentary Literature and Contents)
    1. 실기문학(實記文學)은 개인적인 생활 체험이나 견문을 있는 그대로 적은 기록문학을 지칭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인물의 생애를 기록한 전기(傳記)가 대표적인 형식이다. 삼국사기 열전, 고려사 열전, 야담류의 기록, 문집류의 전 등을 자료로 역사 인물의 서사와 전승 양상을 이해하여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대중문화와비평적글쓰기
    (Understanding Digital Media Convergence & Narrative)
    1. 문자 매체인 소설이 영상 매체인 드라마나 영화로 각색되고, 무대 예술인 연극이 영상 매체인 영화로 재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서사가 활자나 문자라는 매체적 전통성을 벗어나 새롭게 등장하는 새로운 매체로 변주되거나 확장되는 것이다. 이에 서사란 무엇인지 파악하고 매체융합의 원리와 그 과정 및 차별성의 구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목이다.
  • 현장실습(단기/장기 ⅠⅡⅢⅣ)
    Internaship Program (shorterm/ longterm ⅠⅡⅢⅣ)
    1. 실무능력을 제고하고 현장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해 소정의 기관에서 전공관련 분야 실습을 한다.
4-2학기
  • 외국어로소설읽기
    (Reading Novel in Foreign Language)
    1. 영어권 문화의 소설 양상을 분석하고 이들의 사회상과 문화를 소설을 통해 관찰한다. 소설 속에 내재된 문화적 코드를 찾아보며 문화와 소설의 상호 영향력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세계의 문화 시장에 우리 소설을 소개하고 보급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 문화이론강독
    (Reading Modern Cultural Theories)
    1. 미국의 복합문화주의, 영국의 문화유물론, 신역사주의 등과 같은 현대문화연구이론에 대한 강독을 통해,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에 대한 비판적이고 생산적인 안목을 갖추게 한다.
  • 한국어습득과오류분석
    (Analysis of Korean Language Acquisition and Error)
    1.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인지주의 언어습득론, 대조분석, 오류분석 등에 대해 살펴본다. .
  • 동화와스토리텔링
    (Fairy Tale and Storytelling)
    1. 한국의 전래 동화를 비롯하여 동서양의 동화 콘텐츠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스토리텔링에 적용해봄으로써 이야기의 원리와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보고 새로운 창작 동화 쓰기에[ 도전해보는 계기와 흥미를 이끌어내는 과목이다.
  • 세계의책
    (Book Adventure)
    1. 한영문화콘텐츠학과의 전교수가 참여하여 팀티칭으로 운영하는 교과로서,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최고의 책을 엄선하여 한 권씩 추천하고, 그 책을 둘러싼 문화적 지평과 의미에 대한 특강과 심층적인 독서토론으로 구성된다.
  • 현장실습(단기/장기 ⅠⅡⅢⅣ)
    (Internaship Program(shorterm/ longterm ⅠⅡⅢⅣ)
    1. 실무능력을 제고하고 현장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해 소정의 기관에서 전공 관련 분야 실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