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

학기

전공 교과목

해설

이수구분

1

1

국제관계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법들과 개념들을 소개하고 전쟁, 협력, 국제제도, 무역, 금융, 국제기구, 비국가행위자 등 주요 국제관계 현상들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학습한다.

전공기초(3)

문화트렌드분석

(Analyzing Cultural Trend )

4차 펵명 시대 급변하는 국내외 문화트렌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동시대적 문제를 관통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인문사회적 기반을 마련한다.

전공기초(3)

초급중국어강독 I

(Beginning Reading Chinese Texts I)

중국어 발음 연습, 기초 어법학습, 초급 단어•문장읽기와 쓰기를 통해 초급 중국어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기초(3)

2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가능케한 주요 글로벌 언어의 특징들과 그에 연관된 역사적, 정치적, 사회경제적 환경요인들을 학습한다.

전공기초(3)

문화콘텐츠학입문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문화콘텐츠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게 하고 각종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게 하여 미래성장산업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전공기초(3)

초급중국어강독 II

(Beginning Reading Chinese Texts II)

초급중국어강독 I 의 연속강좌

전공기초(3)

 

중국지역학전공 전공 교과목

학년

학기

전공 교과목

해설

이수구분(학점)

2

1

중국경제의발전과정

중국경제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미시경제•거시경제의 각도에서 중국의 경제 현황과 문제점, 전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전공선택(3)

중국어청취연습 I

(Chinese Listening Practice I)

각종 중국 실생활의 대화 녹음을 반복 청취•번역하고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초급중국어 청취실력을 중급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3)

중국지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nese Geography)

시대를 선도해 나가는 중국의 각 지역별 명승고적지. 발전연혁, 음식 등의 지역정보를 경제지리. 역사지리.문화지리 차원에서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3)

중국지역학개론

(Introduction To Chinese Area Studies)

본 전공에서 개설되는 전공 교고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중국의 역사,정치,사상 및 철학,사회,문화,경제,무역,예술 등의 개관적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선택(3)

중급중국어강독 I

(Intermediate Reading Chinese Texts I)

중급 과정의 중국어 독해과목으로 HSK 5급 과정 정도의 수준이다. 중국어 문장구조와 문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확한 독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3)

초급중국어회화 I

(Beginning Chinese Conversation I)

중국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초보적인 중국어 회화능력을 배양하며. 듣기와 말하기를 익히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전공선택(3)

2

중국경제론

 

전공선택(3)

중국사회와중국인

(Chinese Society And Chinese)

개혁개방 이후 중국사회의 변화와 본질, 그리고 중국인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끼친 사상, 지역의 특색, 문화 등을 탐구하여 중국인과의 교류에 대비한다.

전공선택(3)

중국어문법

중국어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자기소개서 등 각종 실용적인 작문연습을 통해 정확한 중국어법으로 초•중급 중국어 작문실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3)

중국어청취연습 II

(Chinese Listening Practice II)

중국어청취연습 I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중급중국어강독 II

(Intermediate Reading Chinese Texts II)

중급중국어강독 I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초급중국어회화 II

(Beginning Chinese Conversation II)

초급중국어회화 I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3

1

고급중국어강독 I

(A Senior Course Of Reading Chinese Texts I)

학부 최고 수준의 중국어 독해 및 구어체 문장의 습득을 목적으로 각종 문화작품,논설문,연극 대본 등을 학습용 지문으로 삼는다. 그 목표는 중국 대학의 '대학교양국어'를 지향한다.

전공선택(3)

중국기업과경영

(Chinese Companies and Management)

중국의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정책의 방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우리와 경쟁 또는 협력이 예견되는 산업분야,기업에 대한 대응전략을 개발한다.

전공선택(3)

중국대외관계와정치

(Chinese Foreign Affairs And Politic)

G2로 성장한 중국의 대외관계를 이해하고 또한 국내 정치체제 및 사건들을 공부하여 중국에 대한 현실적 감각을 키운다.

전공선택(3)

중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nese Culture)

중국문화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주로 지리.역사.사상.문학.정치.경제에 관한 기본적 학습내용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전공선택(3)

중국어작문

영상매체를 통해 중국어를 숙달한다.

전공선택(3)

중급중국어회화 I

(Intermediate Conversation In Chinese I)

중급 수준의 중국어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각종 중국 실생활에 관련되는 주제의 대화를 학습•모의연습을 통해 중국인과 일반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3)

투자기업관리

(Korean Companies Management In China)

중국에 진출한 기업의 생산경영과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재무관리와 조세관리에 관한 사항의 이론•실무를 병행•학습함으로써 초급관리자를 양성한다.

전공선택(3)

2

고급중국어강독 II

(A Senior Course Of Reading Chinese Texts II)

고급중국어강독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관광중국어

(Tourism Chinese Conversation)

관광중국어는 중국에서 택시, 호텔, 식당, 은행 및 쇼핑몰을 이용할 때 구사해야 할 중국어를 학습한다. 또한, 면세점을 이용할 때 필요한 중국어 회화도 학습한다. 특히, 공항 및 항공기 기내에서 객실서비스를 단계별로 전과정을 학습함으로써  항공서비스산업에 요구되는 중국어를 배우기로 한다.  

전공선택(3)

중국근현대사

(Modern History Of China)

1840년 아편전쟁 이후 2000년대 까지의 역사 토론을 통해 중국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전공선택(3)

중국마케팅론

(Chinese Marketing Theory)

최근 내수시장 진출형 대중국 투자기업이 증대됨에 따라 중국시장 진출에 앞서 중국의 시장 분석과 시장 개척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3)

중국사상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nese Ideology)

중국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선진시대의 유가,도가,법가,묵가 사상,그리고 한나라의 동중서, 위•진남북조의 현학, 송•명시대의 이학이 주요 대상이다.

전공선택(3)

중국정부와법률

(Chinese Government And Law)

중국의 비즈니스법률은 중국경제를 이해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파악하여야 하며 세수와 재정, 에너지법 등 관련된 법률 또한 중국정부의 관리감독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 학습의 목적을 가진다.

전공선택(3)

중급중국어회화 II

(Intermediate Conversation In Chinese II)

중급중국어회화 I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4

1

동북아경제론

한중 간의 교역이 증대하고 중국 관련기업의 수출입 업무가 동남아를 포함하여 다각화됨에 따라 한•중•동남아를 아우르는 삼각 물류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물류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선택(3)

비즈니스중국어 I

(Business ChineseⅠ)

중국과의 교역 및 비즈니스에 있어서 요구되는 제반 어휘와 회화, 실무 추진능력을 높인다.

전공선택(3)

중국비즈니스협상론

A Method Of Business Negotiations With Chinese)

일반 협상방법을 공부함과 동시에 중국과의 거래에서 외교 혹은 비즈니스 등 중국측과 협상이 필요한 겨경우 중국인 특유의 협상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협상력을 키운다.

전공선택(3)

중국비즈니스환경탐구

업데이트예정

전공선택(3)

중국신성장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nese New Growth Industry)

중국의 신성장산업인 중국창업론, O2O, 빅데이터경영, 드론학, IoT, 무인차량, 전기차•수소차, 우주개발, 인공지능, 핀테크, 중국에너지학의 발전, 항공객실서비스, 카지노 등 미래 신성장동력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현황을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3)

중한통번역연습

(The Practice Of Korean-Chinese Translation)

중→한 통번역실력을 배양한다. 중한통번역의 일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각종 주제에 관한 관용어, 전형적 문장을 배우고 통번역 연습을 함으로써 일반적 중한통번역이 가능하도록 한다.

전공선택(3)

항공호텔서비스중국어

주제별 고급 중국어 단어, 표현을 학습해 중국인과 수준이 높은 대화를 할 수 있는 고급 중국어 회화실력을 닦을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3)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0)

2

경제경영중국어

고급중국어회화 I의 연속강좌

전공선택(3)

비즈니스중국어 II

무역실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창한 무역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무역인을 양성한다.

전공선택(3)

중국시사토론원강

(Discussion Of Current Issues In Chinese)

중국어로 중국과 관련되는 각종 시사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이를 통한 중국의 폭넓은 이해와 중국어 응변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3)

중국영화속인문학

업데이트예정

전공선택(3)

한중통번역연습

(The Practice Korean Chinese-Translation)

한→중 통번역실력을 배양한다. 한중통번역의 일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각종 주제에 관한 관용어, 전형적 문장을 배우고 통번역 연습을 함으로써 일반적 한중통번역이 가능하도록 한다.

전공선택(3)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