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

학기

교과목

해설

이수구분(학점)

1

1

국제관계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법들과 개념들을 소개하고 전쟁, 협력, 국제제도, 무역, 금융, 국제기구, 비국가행위자 등 주요 국제관계 현상들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학습한다.

전공기초(3)

문화트렌드분석

(Analyzing Cultural Trend )

4차 혁명 시대 급변하는 국내,외 문화트렌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동시대적 문제를 관통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인문사회적 기반을 마련한다.

전공기초(3)

초금중국어강독 I

(Beginning Reading Chinese Texts I)

중국어 발음 연습, 기초 어법학습, 초급 단어•문장읽기와 쓰기를 통해 초급 중국어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기초(3)

2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가능케한 주요 글로벌 언어의 특징들과 그에 연관된 역사적, 정치적, 사회경제적 환경요인들을 학습한다.

전공기초(3)

문화콘텐츠학입문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문화콘텐츠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게 하고 각종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게 하여 미래성장산업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전공기초(3)

초급중국어강독 II

(Beginning Reading Chinese Texts II)

초급중국어강독 I 의 연속강좌

전공기초(3)

 

한영문화콘텐츠전공 전공 교과목

학년

학기

전공 교과목

교과목 해설

이수구분(학점)

2

1

광고.PR의 이해

(Understanding of Advertisement and Public Relations)

 

문화 원형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하고, 다양한 미디어 채널별 특성을 반영한 광고, PR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3)

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

(Global Communication English)

글로벌 업무 진행에 필수적인 영어 표현들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한국의 문화콘텐츠를 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는 전문적 영어능력을 갖추게 한다.

전공선택(3)

디지털스토리텔링개론

(Introduction to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콘텐츠 환경을 파악하고 새롭게 나타난 이야기의 형식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의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모색한다.

전공선택(3)

매체융합과서사의이해

(Understanding Digital Media Convergence & Narrative)

문자매체인 소설이 영상 매체인 드라마나 영화로 각색되고 무대 예술인 연극이 영상 매체인 영화로 내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서사가 활자나 문자라는 매체적 전통성을 벗어나 새롭게 등장하는 새로운 매체로 변주되거나 확장되는 것이다. 이에 서사란 무엇인지 파악하고 매체융합의 원리와 그 과정 및 차별성의 구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목이다.

전공선택(3)

텔레비전읽기

(Reading television)

텔레비전 문화는 언어를 통하여 생산되고 언어를 통하여 해석된다. 생산과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텔레비전 언어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텔레비전을 통하여 전달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분석함으로써 텔레비전이 반영하는 텔레비전을 통하여 생산되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논한다.

전공선택(3)

현대시와상상력

(Modern Poetry and Imagination)

현대시의 다양한 미적 모험을 이해하고 감상함을써 새로운 상상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언어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장하며 세상을 새롭게 보는 발견의 힘을 갖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키운다.

전공선택(3)

2

문화콘텐츠기획과발표

업데이트 예정

전공선택(3)

문화콘텐츠 저널리즘

(Cultural Contents Journalism)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저널리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언론과 미디어의 본질과 속성, 이해관계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전공선택(3)

미디어텍스트분석

(Analyzing media text)

미디어는 각종 텔레비전 장르(드라마. 광고. 리얼리티 쇼, 뉴스 등)신문. 잡지. SNS 등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를 생산해낸다. 언어를 주축으로 하되 동반되는 이미지. 소리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익힌다.

전공선택(3)

시창작워크숍

(Workshop for the Creation of Poetry)

시창작 훈련과 합평을 통해 새로운 문화적 감수성을 심화시키고 언어에 대한 섬세한 감각을 함양하게 한다.

전공선택(3)

영상영화콘텐츠의이해

(Understanding Film & Visual Contents)

영상으로 표현되는 영상미디어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것이 반영된 영화콘텐츠의 역사와 다양한 장르를 파악함으로써 분석력과 함께 창작력도 기른다.

전공선택(3)

영상콘텐츠제작실습 I

(practicum in video content production Ⅰ)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익히고 실습한다.

전공선택(3)

해외저널콘텐츠번역연습

(English Journal Contents Translation Practicum)

해외저널에 실린 최신의 문화콘텐츠 관련 기사들을 정확히 한글로 번역하는 훈련을 통해 해외 선진 문화콘텐츠의 동향과 전망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선택(3)

3

1

게임기획스튜디오

(Game Design Studio)

게임학의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게임 디자인 모델을 활용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기획한다.

전공선택(3)

문화콘텐츠와미디어산업

(Cultural Contents and Media Industry)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디어 플랫폼의 미래를 예측하여 미디어 채널별 최적화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3)

미디어커뮤니케이션영어

(Media communication English)

다양한 미디어 장르 및 분야에서 사용되는 영어의 특징 및 관련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 표현들을 배우고 배운 내용을 실제 적용해 본다.

전공선택(3)

스토리텔링의이론과실제

(Understanding & Exercise of Storytelling)

문화콘텐츠 생산자 및 창작자의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실제 문화콘텐츠를 생산해본다.

전공선택(3)

영상콘텐츠제작실습 II

(practicum in video content production Ⅱ)

영상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의 전 과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영상콘텐츠 제작 역량을 쌓는다.

전공선택(3)

현대문화와영미시

(Modern Culture and English Poetry)

문화콘텐츠에서 차지하는 상상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영미권의 대표시들을 시대별로 선별하여 비교 분석한다.

전공선택(3)

2

 

게임메이킹워크숍

(Game Making Workshop)

재미를 만들어내는 게임의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고 추상적 아이디어를 컨셉과 규칙을 포함한 구체적 기획안으로 완성하는 법을 익힌다. 이어 간단한 게임 메이킹 툴을 활용하여 게임 제작 과정을 경험한다.

전공선택(3)

내러티브의실제와감상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Narrative)

광고. 뮤지컬. 연극. 드라마. 소설. 웹툰 등의 실제 내러티브 결과물들을 감상하고 분석한다.

전공선택(3)

디지털미디어와문화

(Digital media and culture)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이 가져온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다룬 국내외 연구들을 읽고 논의하여. 콘텐츠 제작. 홍보. 유통과 같은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현황을 분석하고 전망하는 데 적용한다.

전공선택(3)

영국문화콘텐츠성공사례연구

(Success Stories of English Cultural Contents)

세계 최고의 문화콘텐츠 강국인 영국의 성공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향후 한국의 문화콘텐츠 기획에 활용한다.

전공선택(3)

전략적브랜드관리

기업, 기관,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전략적 사고를 형성하기 위해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해하고 브랜드 전략을 기획한다.

 

전공선택(3)

4

1

졸업종합평가

다양한 장르, 소재, 매체의 작품을 마련해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판단하고  졸업 여부를 평가한다.

전공필수(0)

공모전연습

(Preparing for Cultural Contents Competition)

다양한 공모전을 파악하고 각각의 공무전에 알맞은 양식과 콘텐츠 제작 과정을 학습하고 파악한다.

전공선택(3)

동화와스토리텔링

(Fairy Tale and Storytelling)

동서양의 동화 콘텐츠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스토리텔링에 적용해봄으로써 이야기의 원리와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새로운 동화 콘텐츠 창작에 도전해보는 계기와 흥미를 이끌어내는 과목이다.

전공선택(3)

미디어분석의기술

(Media Analysis Techniques)

가호학. 정신분석학. 마르크스주의. 포스트구조주의 등과 같은 대중문화 연구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실제 대중문화의 비평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전공선택(3)

브랜디드콘텐츠

(Branded Contents)

스토리텔링을 매개로 한 브랜딩의 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미디어에 걸쳐 생산된 브랜디드 콘텐츠의 사례를 분석한다.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브랜딩 관련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상품이 아닌 체험이 가치를 갖는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다.

전공선택(3)

비즈니스영어

(Business English)

국제적인 문화콘첸츠 홍보•유통 관련 진로를 위하여 필수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영어 능력 향상에 집중하여 프리젠테이션 피칭 전략 및 보고서 작성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3)

캡스톤디자인(한영) I

(Capstone Design I)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이를 제작해 전시 및 발표한다.

전공선택(1)

2

졸업종합평가

업데이트 예정

전공필수(0)

대중문화와비평적글쓰기

(Mass Culture & Critical Writing)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변주되고 확산되는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또 그 이해한 결과물을 분석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기 검증 능력을 갖춘다. 대중문화를 감상하는 비평적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올바른 글쓰기를 연습한다.

전공선택(3)

도시.국가브랜드전략

(City, National Branding Strategy)

도시 및 국가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고 도시, 국가 브랜드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분석하여 관광, 상품 판매, 인지도 등에 미치는 브랜드 효과를 연구한다.

 

전공선택(3)

문화산업과트랜스미디어전략

(Culture Industry and Transmedia Strategy)

컨버전스 패러다임과 함께 등장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원리를 이해한다. 웹과 모바일, VR과AR에 이르기까지 복수의 미디어를 넘나들며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 기획 전략을 수립한다.

전공선택(3)

캡스톤디자인(한영) II

(Capstone Design II)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이를 제작해 전시 및 발표한다.

전공선택(3)

한류연구

(Current Topics on Hallyu)

다양한 대중문화 영역에서의 한류 관련 국내외 연구들을 읽고 논의하여 제작. 홍보 등 다양한 쿤화콘텐츠 분야에서의 현황을 분석하고 전망하는데 적용한다.

전공선택(3)

현대문화와장르융합

(Modern Culture and Genre Fusion)

현대의 문화적 지평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장르의 실제를 이해하고 융합적 상상력을 함양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창작에 토대를 마련하고 응용력을 키운다.

전공선택(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