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 내용 | KSA | 설명 | 코트 | 관련교과목 |
의사소통 능력 (CP) | 한국어로 담화 상황에 맞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K | -한국어 문자 체계와 발음에 대한 지식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 -한국어 통사 구조에 대한 지식 -한국어 문형의 화용적 용법에 대한 지식 | CP-K | -한국어이해 I -한국어표현 I -한국어이해 II -한국어표현 II -대학한국어 -비즈니스한국어 |
S |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 구사 -맥락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 -대화 상대자, 담화 상황에 맞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발화에 적절히 응대 -다양한 주제 및 장르의 문어 텍스트를 한국어 담화 수조에 맞춰 생산 | CP-S | |||
A | -상대방의 발화 의도와 맥락적 의미를 파악하여 담화 맥락에 맞게 반응하는 적극적 태도 -상대방의 발화에 원하는 반응을 하며 응대해 주는 공감적 태도 -언어적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고 교정하려는 능동적 태도 | CP-A | |||
한국어교수 능력 (TP) | 한국어 문법 구조와 체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함은 물론 구어 및 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수법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 K | -한국어 음운, 어휘, 문법, 의미, 담화의 체계 및 구조에 대한 지식 -한국어 어문규범에 대한 지식 -언어 대조 연구 방법에 대한 지식 -한국어 교수 학습의 원리와 수업 구조에 대한 지식 | TP-K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습득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평가론 -대조언어학 -한국어교재론 -한국어교육실습 |
S | -한국어 문법 체계 전반에 대한 효과적인 전달 -학습 목적,학습 내용,학습 상황에 맞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고안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구성원 간 협력 관계 형성 | TP-S | |||
A | -한국어 문법 현상에 대한 탐구 자세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을 습득하여 적용하려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다양한 문화를 편견없이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태도 -학습자의 생활 및 학업에서 발생하는 문제 요소들을 인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태도 | TP-A | |||
한국문화 이해와 전달 (KM) | 한국문학을 바탕으로 한국문화예술을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권에 소개하고 연결할 수 있는 능력 | K | -한국 문학의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맥락 이해 -한국의 신화와 동화,현대소설.현대시에 대한 이해 -한국영화.드라마 등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이해 -작품의 의미 파악과 미학에 대한 이해 | KM-K | -한국현대문학의이해 -영화로보는한국역사 -한국신화와동화 -한국드라마와한류 -한국현대소설의이해 -한국영화감상과비평 -한국현대시의이해 |
S | -작품을 독해하는 능력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능력 -작품과 문화를 소개하고 알리는 프리젠테이션 능력 -서로 다른 문화를 접목하고 융합하는 능력 | KM-S | |||
A | -문학적 감수성 -문화적 공감의 태도 -문화적 갈등에 대한 문제 해결 태도 -커뮤니케이션의 적극성과 유연성 | KM-A |